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의 풍경 (사진)

타래붓꽃

 

 

 

 

 

 

 

 

 

 

붓꽃과 붓꽃속 여러해살이풀 타래붓꽃

 

 

 

제주도를 포함한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합니다

 

국생종을 포함한 문헌에선 산지의 건조한 곳에 자생한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동해안 바닷가 인접한 곳에서 무리지어 자생하는 아이들을 만나는데 배경도 괜찮고 한층 더 예뻐 보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이 아이가 갯가식물은 아니지만 제가 신경을 안 써서 그런지는 몰라도 내륙에선 딱히 만난 기억이 없네요

 

 

문헌에선 기본종 붓꽃이랑 닮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글쎄요?

 

같은 붓꽃과 붓꽃속이니 닮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살펴봐도 솔직히 전혀 다르게 생겼는데 우선 꽃잎이 붓꽃에 비해선 현저하게 좁아서 2초면 다르게 생겼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름은 잎의 생김새에서 따온 건데 잎이 2 ~ 3회 꼬여있어서 타래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비슷한 경우로 타래난초(꽃이 꼬여서 핌)가 있습니다

 

 

잎의 경우 기본종에 비해 색깔이 녹색에 회색이 좀 섞인 것 같은 느낌이며 길이나 너비가 기본종보다 작고 좁습니다

 

고로 이 아이는 기본종 붓꽃에 비해 키도 좀 작고 잎도 짧고 좁으며 꽃도 색깔이 훨씬 연하면서 꽃잎의 너비가 현저하게 좁아서 살짝 가녀린 느낌을 주는 아이입니다

 

늘 바닷가에 사는 아이만 만났었는데 산지 숲이나 풀밭에서 만나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네요

 

 

 

 

 

 

 

건강하세요

 

 

 

 

 

 

 

 

 

 

 

 

 

 

 

 

 

 

 

 

 

 

 

 

 

 

 

 

 

 

 

 

 

 

[배경의 붉은색 꽃은 해당화]

 

 

 

 

 

 

 

 

 

 

 

 

 

 

 

 

 

 

 

 

 

'내 마음의 풍경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각시붓꽃  (0) 2021.05.28
각시붓꽃  (0) 2021.05.27
금붓꽃  (0) 2021.05.25
노랑무늬붓꽃  (0) 2021.05.24
노랑붓꽃  (0) 2021.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