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벤치에서 담배 한대 피우고 왔습니다...^^;]
일전에 [찬밥]님이랑 출사 길에
찬밥님이 그러더군요... 연꽃은 참 찍기 어렵더라고...
맞습니다
연꽃, 특히 백련은 정말 찍기가 어렵습니다
백련을 제대로 살리려면 주변이 검게 나오기 일쑤고
주변을 살리려면 백련이 빛이 오버돼서 하얗게 퍼져버리고...
물론, 측광 방식을 바꾸면 무난하게 찍을 순 있지만
찬밥님이 어렵다는 건 스팟(Spot) 측광 방식으로 모든 여건을 만족시키는 사진을 담기가 어렵다는 뜻일 겁니다
지난 주말 보성 대원사로 향하며
심심한 탓인지 찬밥님 그 말이 자꾸 머리 속을 떠돌더군요
방법은 하나... 자꾸 찍어봐야죠^^;
지난 주말 연휴동안 이래저래 찍다보니
카메라 두 대의 메모리가 거의 가득 찼더군요
4기가 둘, 2기가 하나... 도합 10기가...
매수로는 정확히 1,773장...
아무래도 메모리를 좀 더 장만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메모리카드 가격이 많이 내렸던데 이참에 4기가를 두어개 더 장만해야 할 듯...^^;
떠돌다 보니
사진처럼 꽃 터널이 있더군요
나는 이게 웬 떡이냐 하고 좋아했지만 저 꽃들은 어쩌면 괴로웠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놀러온 나비랑 벌이랑 소곤소곤 정겨운 시간일 텐데
주책바가지 할배가 그걸 방해했으니 말입니다
한 날 한시에 난 우리네 손가락도 길고 짧듯이
같은 이름의 꽃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가장 큰 타이를 보이는 건 화색인 것 같구요
능소화의 경우도 좀 진하면서 밝은 색이 있고
좀 연하면서 흐릿한 색이 있더군요
능소화 사진을 찍을 때마다
이 화형에 흰색이면 참 예쁘겠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아직 하얀 능소화가 있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지만
없다고 장담할 것도 아니겠지요...
친구 블로그에서 하얀 자귀꽃을 본 기억이 납니다...
사진...
그것에 정답이 있을까마는
내가 평소에 공감하며 틈날 때마다 한번씩 읽어보는 글을 같이 올려놓겠습니다
외국의 유명한 사진가들의 이야기니까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문구들 중에서 내가 가장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게 있는데
[많이 찍어보라]입니다^^;
건강하세요~~~^^*
마침 마운트하고 있던 렌즈가 광각렌즈라서 사진이 좀 찌그러져 보이네요^^;
Bob Krist (“Danish Light,” July/August 1998)
- Pay attention to the quality of light and not just the subject.
피사체뿐만 아니라 조명의 품질에도 신경을 쓰세요.
- Shoot in warm light, around dawn or dusk.
일몰이나 일출 무렵의 따뜻한 빛에서 찍으세요.
- Always take a look at the edges of the view field.
항상 뷰파인더의 가장자리를 살펴보세요.
- Shoot plenty of film.
많이많이 찍으세요.
- Include a dominant element in the image.
중심이 될만한 피사체를 사진에 집어넣으세요.
- Always carry a polarizing filter and tripod with you.
편광필터와 삼각대는 항상 가지고 다니세요.
Gail Mooney (“America’s Hometown,” July/August 1998)
- Be an observer. Be patient and watch life as it happens? then be ready to capture the right moments as they present themselves.
관찰자가 되세요. 끈기 있게 있는 그대로의 삶을 지켜보세요. 그러면 사람들 현재 그대로 의 모습의 적절한 순간들을 담아낼 준비가 된 겁니다.
- Don’t bog yourself down with all the latest gadgets. The real art is being able to communicate and to understand what the message is.
최신 장비들의 수렁에 빠지지 마세요. 진정한 예술이란 거기에 담긴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 A lot of amateurs make the same mistakes: not thinking about what they’re shooting; not considering the light; staying on the outside and not getting in where the action is; using a flash in a big interior where it won’t do any good.
많은 아마추어들이 똑같은 실수를 합니다. 뭘 찍고 있는지 생각하지 않고, 조명을 고려하지 않으며, 현장에 접근하지 않고 외곽을 맴돌며, 큰 실내에서는 쓸모도 없는 플래시를 사용합니다.
- Never leave home without lots of extra batteries, a small flashlight, a compass, a magnifier, and a weather radio.
집을 나설 때는 많은 추가 배터리, 작은 손전등, 나침반, 돋보기, 일기예보를 들을 수 있는 라디오를 꼭 챙기세요.
Jim Richardson (“Sojourn on a Southern Highway,” November/December 1998)
- Shoot more pictures and throw away the bad ones. You’ll try more things: angles, exposures, and so on. The one way to get the photo right is to try lots of different approaches.
잘 안 나온 것은 버리더라도 많이 찍으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여러 가지 앵글, 노출 등등의 더 많은 시도를 하게 될 겁니다. 여러 가지 많은 것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은 사진을 얻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 The human eye sees differently than a camera, so try to imagine how that image will look in a photograph.
눈으로 보는 것과 사진기가 보는 장면은 다릅니다. 그러니 어떤 장면이 사진으로는 어떻게 보일지 상상해보세요.
- Don’t just point the camera at the scene. Try to create a sense of depth and put things in the image for scale.
어떤 장면을 보고 그저 사진기를 들이대지 마세요. 공간의 깊이를 만들고, 스케일이 느껴지도록 피사체들이 배치되게 해보세요.
- Get up early and stay out late.
일찍 일어나서 숙소에는 밤늦게 들어오세요.
- Force yourself to “think little” and to “think big” by doing close-ups and long shots. You’ll gain a lot in the process of looking for details and grand-scale images.
근접 촬영을 통해 작은 규모로 생각해 보고, 원경 촬영을 통해 큰 규모로 생각해보세요. 세밀한 부분을 살펴보거나 큰 규모의 영상을 다루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Try carrying a right-angle viewfinder and put the camera on the ground or up high on a ledge and experiment.
앵글 뷰파인더를 사용해서 사진기를 땅에다 놓거나 높은 곳에 올려놓는 등의 실험을 해 보세요.
- Meet the people you are going to photograph and establish a rapport before you begin shooting.
촬영하려는 사람들을 만나, 촬영 전에 먼저 친밀한 관계를 만드세요.
- Use wide-angle lenses for close-ups, because it’s easier to create a sense of perspective.
근접 촬영에서는 광각렌즈를 쓰세요. 원근감을 만들어내기가 더 쉽습니다.
- Carry a compact folding reflector to illuminate objects in the foreground.
접을 수 있는 반사판을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해서 전경의 피사체를 밝게 해주세요.
- When you are traveling, go to a souvenir shop and pick up a bunch of postcards for the place you’re visiting. It will let you see how others see each place so you can try to approach it more creatively. Invariably, you will also find something that you didn’t know was there!
여행할 때에는 기념품 가게로 가서 그 곳의 풍경이 담긴 사진엽서를 많이 사보세요.
그걸 보면 다른 사람들이 그 장소들을 어떻게 보았는지 알게 될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그보다 더 독창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죠. 잘 살펴보면 예전에는 있는지도 몰랐던 새로운 것을 반드시 찾아낼 수 있을 겁니다.
Mark Thiessen (“Garden of Dreams,” January/February 1998)
- Try to get close enough to your subject to capture the important details.
피사체에 충분히 가깝게 다가가서 중요한 디테일을 담아보세요.
- Experiment with different types of film in different lighting conditions. For example, try using tungsten film outdoors, perhaps using a fill-flash with a daylight-to-tungsten gel taped over the head.
여러 가지 조명 상황에서 여러 가지 필름을 써서 실험해보세요. 예를 들어 야외에서 텅스텐 필름을 사용하고 주광-텅스텐 변환 젤라틴 필터를 사용해 필 플래쉬 기법을 써 보세요.
- Try using a fanny pack rather than a camera bag. It is not only lighter but safer while traveling in foreign countries.
사진기 가방보다는 허리에 매는 팩을 써 보세요. 더 가벼울 뿐만 아니라 외국 여행할 때 더 안전합니다.
- Take a tripod, which allows you to use slower speeds and longer lenses during twilight.
저녁 무렵에 느린 셔터속도와 망원 렌즈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삼각대를 챙기세요.
Bill Luster (“Brown County,” July/August 1997)
- Be as basic as you can in your equipment. Try to use just a camera, a couple of lenses, and not much more. It keeps you thinking about what you’re shooting.
가능한 기본적인 장비를 갖추세요. 사진기는 하나, 렌즈 두어 개, 거기에 조금만 더 추가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사진 자체에 몰두할 수 있게 됩니다.
- Try to include people in every picture you shoot.
모든 사진에 사람들을 집어넣으세요.
- Make sure you’ve got film in the camera, set the ISO dial, and don’t shoot into the sun.
사진기에 필름이 들어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ISO 다이얼 맞추시고, 해는 찍지 마세요.
- When shooting horses, putting pebbles in an empty film canister and shaking it really gets the animals’ attention. They think it’s food so they respond to it.
말을 찍을 때는 빈 필름 통에 돌맹이들을 넣고 흔들면 실제로 말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그게 먹을 건줄 알고 반응합니다.
- Always have a sturdy tripod handy and never leave home without duct tape in your camera bag. Tape around the camera to keep out dust and water. You can also writes notes on the tape to organize caption information at the end of each day.
항상 튼튼한 삼각대를 챙기시고, 집에서 나올 때 사진기 가방에는 배관용 테이프를 꼭 넣으세요. 사진기를 테이프로 감아주면 먼지와 습기를 막아줍니다. 또한 테이프에 메모를 기록해 두면 그날그날 찍은 사진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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