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의 풍경 (사진)

하늘말나리

 

 

 

 

 

 

 

 

 

백합과 백합속 여러해살이풀 하늘말나리

 

 

잎은 돌려나고 꽃은 하늘을 향해 핀다고 붙인 이름입니다

 

말나리라고 해서 돌려나는 잎만 있는 건 아니고 어긋나게 달리는 잎도 있는데 돌려나는 잎에 비해 크기가 훨씬 작습니다

 

꽃 색깔을 제외한 꽃의 생김새는 하늘나리와 하늘말나리가 거의 비슷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늘말나리가 말나리보다 전초가 살짝 큰 편인데요

 

자생지에 따라 하늘말나리 중에 크기가 훨씬 작은 왜성종 집단이 관찰되는 경우가 있고 저도 지금까지 왜성종 집단을 만난 기억이 있습니다

 

돌려나는 잎의 경우 20개 정도까지 돌려나는 말나리가 15개 정도까지 돌려나는 하늘말나리보다 많은 편입니다

 

 

꽃은 노란색이 섞인 붉은색으로 주황색에 가까운 편입니다

 

꽃의 크기는 말나리랑 거의 비슷한데 한 개체에 달리는 꽃의 개수는 말나리에 비해 적은 편인데 개체수가 상대적으로 더 많은 건 아마도 생존력이 더 강한 가 봅니다

 

자생지 여건은 말나리와 비슷하고 분포는 좀 더 넓은 편입니다

 

 

국외반출 승인대상 생물자원

 

 

 

 

 

 

 

건강하세요

 

 

 

 

 

 

 

 

 

 

 

 

 

 

 

 

 

 

 

 

 

 

 

 

 

 

 

 

 

 

 

 

 

 

 

 

 

 

 

 

 

 

 

 

 

 

 

 

 

 

'내 마음의 풍경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루오줌 & 숙은노루오줌(흰숙은노루오줌)  (0) 2019.08.27
큰바늘꽃  (0) 2019.08.26
말나리  (0) 2019.08.22
참나리  (0) 2019.08.21
땅나리  (0) 2019.08.20